주요뉴스
OFF
뉴스홈 > 생산자 > 과일·채소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20년05월20일 19시57분 ]

재배하기 어려운 유기농법과 더불어 농부들에게는 판로개척도 만만치가 않다.

 

대한민국 1호 유기농 딸기 체험프로그램으로 신지식인으로 선정되고 체험농장을 통한 직거래로 판로개척에 성공한 농장이 있다는 소식을 접하여 친환경투데이 위대한농부 취재팀은 경기도 남양주시 조안면에 위치한 '대가농원'의 장복순, 이성준 농부를 찾아가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대가농원 장복순 농부

 

따뜻하고 푸근한 고향 시골집 같은 대가농원

 

대가농원의 명칭은 남다른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 '대가농원'의 의미는 명절에 고향 시골집으로 내려갈 때 '큰집에 간다'라는 표현을 쓰는 일상에서 착안해 '대가'라는 글자와 농촌의 분위기를 가진 '농원'의 글자를 합쳐 '대가농원'으로 이름을 지었고 2011년도부터 정식 명칭으로 사용하였다.

농관원에서 대한민국 스타팜으로 선정된 대가농원

 

건강한 재배 환경과 안전한 먹거리가 가져다줄 건강을 위해

 

대가농원은 1982년부터 1992년까지는 관행농법으로 고추, 오이, 감자, 가지 등 여러가지 채소를 재배했다. 그러다가 1994년에 유기농 인증을 받고 1998년부터는 유기농 딸기를 재배하기 시작했다. 1994년도 이전 당시에는 남양주 대부분의 농가들이 관행농법으로 농사를 짓고 있었고 대가농원도 관행농법으로 야채재배를 하고 있었다. 그러나 몸에 좋지 않은 농약을 농사 중에 사용하는 가운데 가족 중 한명이 농약에 중독되어 힘들어 하는 모습을 보고 건강한 재배 환경과 안전한 먹거리를 통해 얻는 건강의 중요함을 깨닫고 유기농으로 전환하였다.
대가농원 유기농 딸기 모습

 

그 사건 이후로 처음에는 농약의 사용량을 줄이게 되었고 그 다음은 화학비료의 사용을 줄이면서 유기농법으로 전환하였다. 이를 통해 재배환경이 농작물에 미치는 중요함을 느끼면서 1차 소비자인 가족들의 건강을 우선으로 생각하였고 더 나아가 대가농원에서 재배하는 농작물을 소비하는 고객들의 건강을 생각하며 유기농법으로 유지하고 있다.
대가농원 장복순 농부가 유기농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대가농원 장복순 농부가 전해준 설향 딸기(왼쪽)와 함께 운영중인 카페 '언덕' 커피(오른쪽)


체험프로그램을 통한 직거래 판로 개척

 

대가농원은 1982년도에 임대농으로 10,000평의 토지로 농사를 시작하였다. 그때 당시 채소, 오이, 고구마, 감자, 옥수수, 고추, 땅콩 등 골고루 재배하다가 1998년부터 유기농 딸기를 재배하였다. 처음 시작은 임대농으로 하였지만 나중엔 자경농으로 전환하려는 목표를 가지고 농사에 임했다. 농사 초기 10,000평의 농사가 투자에 비해 수익이 많이 저조했다. 그래서 새로운 수익창출을 고민하던 중에 남양주 지역이 유적지가 많은 관광지이다보니 많은 관광객들이 지나가면서 딸기를 직접 따보고 싶어하는 모습을 보았다.
대가농원 하우스 전경
이러한 상황을 지켜보고 소비자들이 직접 수확할 수 있는 체험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하면서 농장에서 직접 가공하여 판매하면 어떨까라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다.

그 이후 체험프로그램이 부가가치가 있는 상품이라고 판단하고 1998년도에 딸기 재배를 위해 토지 251평의 땅을 구입하여 집을 짓고 체험농장 및 음식제공 등 관광농원으로 활성화 시키려고 준비 및 노력하여 체험프로그램을 만들게 되었고 1999년부터 체험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대가농원 딸기 체험(왼쪽), 고구마 수확 체험(오른쪽)

체험프로그램을 만들게 된 또 하나의 계기는 유통업체를 통해 백화점으로 판매하는 유통거래로 이익을 창출하다가 유통마진을 줄이고 줄인 만큼 소비자들에게 더 좋은 가격으로 돌려주자는 생각으로 직거래로 전환하게 되었다. 순수하게 직거래만으로는 한계를 느끼며 고민을 하던 중에 체험프로그램을 통한 직거래로 눈을 돌리게 되었다

대가농원 두부 체험(왼쪽), 떡메치기 체험(오른쪽)
이렇게 체험프로그램을 진행해보니 유통업체를 통해 판매하던 유통거래와는 달리 체험프로그램을 경험하는 소비자들에게서 체험프로그램의 좋았던 점, 잘한 점들과 아쉬웠던 점 등에 대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고 다음번 체험프로그램을 진행할 때 피드백으로 반영하여 체험프로그램의 완성도를 점점 높여갔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예전 유통거래에서 자연스럽게 직거래로 전환되어 수익창출에 플러스 요인이 되었다.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느낀 점은 소비자들과 직접적으로 대화하면서 상품에 대한 평가, 맛 등에 대해 피드백을 바로바로 받을 수 있었고 그에 따른 소득도 따라온다는 것을 느꼈다.

 

딸기 유기농법의 장·단점

 

현재 대가농원에서 체험프로그램을 통해 가장 인기있는 주작물은 딸기다. 그 이유를 물어보니 딸기는 상품성이 뛰어나 바로 먹을 수 있고 딸기를 가공하게 되면 잼으로도 판매가 가능한 이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 외에도 유기농법으로 딸기, 고구마, 고추, 토마토 등 방문객들이 골고루 체험할 수 있도록 체험프로그램 상품으로 만들어 진행하고 있다.
왼쪽 위부터 대가농원 유기농 딸기, 고구마, 고추, 파, 토마토, 들깨

기존의 관행농법과 비교했을 때 유기농법은 쉽지 않다. 우선 수익의 경우 비교해 볼때 큰 차이는 없었지만 유기농법으로 재배한 농작물은 소비자들에게 자신있게 권할 수 있다. 이런 장점도 있지만 제초작업의 경우 관행농법은 화학비료나 농약을 사용해 병충해를 없애는 대신 유기농법은 하나하나 직접 제초를 수작업으로 제거해야 하기 때문에 관행농법보다 3~4배의 시간이 더 걸린다.

대가농원 유기농 딸기하우스 내부
게다가 유기농법은 병이 들때도 있고 병충해에도 약한 면이 있어서 관행농법의 수확량의 절반정도 밖에 되지 않는다. 또한 병충해 방제에 대한 친환경 자재인 유기질비료의 단가도 기존 비료값보다 2배정도 차이가 나서 생산비에 투자가 많이 이루어진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수확량이 절반만 되고 소득이 반으로 줄어도 유기농법으로 재배하는 농가들은 그걸 감안하고 확고하게 재배해 나가야 한다.

이렇게 유기농법이 다소 힘은 많이 들지만 소비자들이 즐겁고 맛있게 즐기면서 체험하고 갈 때, 그리고 체험프로그램에 대해 좋은 의견을 통해 많은 힘을 얻었다.
대가농원 유기농 딸기 체험학습

 

선도농가의 만남과 병충해 방지에 대한 자체연구

 

대가농원의 장복순, 이성준 농부는 주작물을 딸기로 선정하고 청주 등 각지에 유기농 딸기 선도농가를 방문하였다. 선도농가에서 적극적으로 재배기술을 알려준 멘토의 지식과 선도농가의 벤치마킹 이것들을 통해 재배기술을 습득하였다. 그리고 유기농에 꼭 필요한 토지에 투입되는 미생물 배양시설을 공동으로 직접 갖추었다. 이를 통해 식물공장도 만들어 보고 싶은 생각을 가지고 있다.

 

공적인 귀농생활을 위해 필요한 노력

 

현재 많은 사람들이 성공적인 귀농생활을 꿈꾸며 농촌으로 발길을 돌리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가장 중요한 점이 있다면 그건 일을 하고 싶지 않아서 농촌으로 오는 건 잘못된 마음가짐이라는 걸 강조하고 싶다.

 

또한 돈을 쫓아 귀농을 하면 안된다. 일을 즐겁게 한다는 마음을 가지고 귀농생활을 해야 돈도 따라온다고 장복순, 이성준 대표는 강조하고 있다.
그리고 일하기 싫은 사람은 귀농을 하면 전의 직장생활보다 더 힘이 들 수 있을 것이라고 하였다. 귀농을 쉽게 생각해서 선택하지 말고 오히려 직장생활보다 더 힘들다는 생각을 가지고 부지런하게 성실하게 귀농생활을 해야 안정적인 귀농생활을 할 수 있다.

 

힐링을 꿈꾸는 대가타운

 

대가농원은 또 하나의 목표를 가지고 있다. 그것은 수확체험도 하고 쉬어갈 수 있는 공간도 만들어서 소비자들에게 휴식을 제공할 수 있도록, 육체적/정신적으로 지쳐 힘들어 하는 사람들이 '대가타운'이라는 공간에서 힐링을 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다.
대가농원에서 운영하고 있는 쉼터 카페 '언덕'
또한 더 많은 외부강의. 선도농가의 벤치마킹, 귀농교육, 교사연수 프로그램을 통해 사람들과 좋은 협력관계를 이뤄 나갈 계획이다.



친환경투데이 김완철 기자  
press@gflab.net
김완철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