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양파 재배농가 희망사항은 그해 생산한 양파 가격이 안정되어 높은 수익을 보장받는 것일 것이다.
올해 국내 햇양파가격이 예사롭지 않아 양파재배농가의 높은 소득이 기대되고는 있지만, 또 다른 측면에서 본다면 그만큼 생산량이 줄었기 때문에 가격이 상승한 것으로 해석되기도 하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가격이 낮을 때나 높을 때나 품질 좋은 양파를 안전하게 생산할 수 있는 재배기술을 갖추는 것이 안정적인 양파농사를 위한 필수 요소라 할 수 있다.
경남도농업기술원(원장 강양수) 양파연구소에 근무하고 있는 이종태 연구사가 양파재배농가의 필독서가 될 만한 기술교재를 발간하여 눈길을 끌고 있다.
이종태 연구사가 발간한 책은 그가 지금까지 양파재배 관련 연구를 수행해오면서 쌓은 지식과 경험을 책으로 엮은 교재 형식의 기술서로 「양파-한 살이부터 유기농?무경운 재배법까지」라는 제목의 책이다.
농업인은 물론 귀농인을 위한 기술교재인 귀농총서 48(들녘 출판사)권 째로 출간된 이 책은 이종태 연구사가 2000년부터 양파연구소에서 수행했던 친환경?유기농 재배기술, 토양관리, 양파 품질 및 저장성 향상기술과 생리장해 원인분석 등에 관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하여 그동안의 연구 성과와 농업현장에서의 경험을 알기 쉽게 서술 하고 있다.
일반적인 양파재배기술에서부터 유기농, 무경운 재배법과 양파 생리생태에 대하여 사진과 그림을 넣어서 매우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는데다 농업인들이 양파 재배과정에서 겪게 되는 다양한 문제점들을 정리하고, 각 항목별 해결방법을 설명하고 있어서 현장 애로기술 해결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특히 관행재배농가 뿐만 아니라 친환경농업을 실천하려는 농가, 양파 농사를 처음 시작하려는 농업인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될 내용들을 담고 있는 이 책은 ‘1부 양파 재배하기’, ‘2부 유기농 양파재배와 무경운 도전기’, ‘3부 양파, 알고 시작하자’로 짜여 있다.
- 친환경투데이 윤석일 기자 seokil@eftoday.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