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녹색교육센터가 아름다운가게 아름다운 희망나누기 지원사업을 통해 2023년 '우리 마을 탐사 프로젝트 숲!이지(Easy)'(이하 숲이지)를 실시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 프로젝트는 환경부 우수환경교육프로그램으로 지정된 녹색교육센터가 진행하는 자연 생태체험 프로그램과 지역아동센터 종사자 대상 생태환경교육 워크숍을 포함한다.
생태환경교육 워크숍 ‘숲!이지(Easy)’ 2차시 현장
이를 통해 지역아동센터가 전문가에게 의존하지 않고도 쉬운 숲 놀이를 직접 운영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된다. 서울과 경기도 지역아동센터와 공부방을 대상으로 공개 모집을 거쳐 총 5개 기관과 23명의 참가자가 최종 선정되었다.
이 프로젝트는 4월부터 시작되어 5월까지 워크숍이 진행되며, 참가 아동들은 11월까지 선정된 기관별로 숲 체험과 마을 탐사 활동을 통해 지역 깃대종을 발굴하고 마을에 알리는 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숲이지 프로젝트는 지역아동센터와 아동 돌봄 기관들에게 기후 위기 시대의 생물다양성 보전 의미와 생태환경교육 필요성을 일깨워주는 동시에, 숲 놀이를 부담 없이 운영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지역 사회 환경 운동의 확산에 기여하며, 참가자들의 환경생태 감수성과 자기 효능감이 향상되는 데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친환경투데이 정하준 기자 press@greenverse.ne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