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 농업기술원은 최근 농촌진흥청과 공동으로 고추 재배 농업인을 위한 '고추 유기재배 매뉴얼'을 발간해 보급했다고 밝혔다.
고추유기재배매뉴얼 (사진 : 충청남도)
고추는 도의 대표적인 특화 작목 가운데 하나로, 최근 태안지역의 경우 유기농 고추 생산을 선도적으로 이끌고 있다.
또 도내 친환경 농산물 학교 급식이 늘고, 안전 농산물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유기농 고추 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에 양 기관은 유기농 고추 생산을 위해 이번 책자에 ▲품종 선택 ▲토양 관리 ▲양분 공급 ▲병해충 관리 기술 ▲달력식 재배 요약 등의 내용을 담았다.
특히 선택과 사용법에 있어 주의해야 할 유기농업 자재에 대해서도 자세히 다뤄 유기농업을 실천하거나 희망하는 농업인이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책자는 도 농업기술원 누리집 자료실(https://cnnongup.chungnam.go.kr/main.cs)과 농업기술포털 농사로(www.nongsaro.go.kr)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도 농업기술원 함수상 연구사는 "이번 책자가 유기농 고추 재배 농업인에게 보탬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현장에서 요구하는 유기농업 기술 자료를 지속 갱신해 친환경 재배의 어려움을 해결하는 데 노력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친환경투데이 원정민기자 press@gflab.ne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