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2022년까지 서울 곳곳에서 친환경 자동차인 수소연료전지차를 만날 수 있도록 수소충전소 확충과 수수차 300대 보급을 목표로 한 '수소차 선도도시, 서울' 정책을 추진한다고 24일 밝혔다.
수소차는 내연기관차와 달리 엔진이 없어 대기오염물질이 배출되지 않을 뿐 아니라, 공기정화기능이 있어 공기중 미세먼지를 저감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수소 충전 인프라는 엄격한 입지규제 및 운반 차량의 도심통행 제한, 시민들의 막연한 폭발 불안감으로 인해 그간 부지 확보에 어려움이 많았다.
서울시는 2021년까지 수소충전소를 기존 2개소 외에 신규 4개소를 추가 건립하여 시민들이 편리하게 수소차를 이용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할 계획이다.
현재 서울시에는 상암 수소스테이션과 현대자동차(주)에서 운영하는 양재 그린스테이션이 운영되고 있으며 1일 45대 충전이 가능하다.
양재 그린스테이션 (사진 : 서울시)
아직은 걸음마 단계인 수소차 보급도 충전시설 확충과 연계하여 대폭 확대한다. 현재 보급된 수소차는 33대로 2021년까지 1,200대, 2022년까지 3,000대까지 보급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현재 수소차 구매보조금을 전국 최고 수준인 3,500만원(차량가액의 약 50%)를 지원하고 있는 바, 2019년에도 구매 보조금을 현 수준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최대 720만원의 세제 감면(개별소비세 400만원, 교육세 120만원, 취득세 200만원), 공영주차장 주차료 50% 할인, 고속도로 통행료 50% 감면 등의 혜택을 제공하여 수소차 민간 보급을 촉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공공무문에서는 친환경차를 의무구매하고, 자주 운행되어 대기질 개선효과가 큰 청소차(트럭) 등 시민 밀착형 차량의 실증사업도 추진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수소차 보급을 촉진하기 위해 관련 제도 개선과 시민이 수소차를 접할 수 있는 기회와 정보를 쉽게 제공받을 수 있도록 시민 홍보도 강화할 예정이다.
충전인프라 확충을 위해 공동주택과의 이격거리가 수소충전소 50m인 것을 CNG 충전소 25m와 같은 동일한 수준으로 완화하는 등 제도개선을 추진한다.
또한, '서울 차 없는 날' 등 대규모 행사와 연계하여 제작사 및 동호회와 함께 전시·체험의 장을 운영하고 자동차 제작사와 협력하여 시민이 쉽게 찾을 수 있는 곳에 '수소하우스'를 마련하여 수소차의 우수성, 충전시설의 안전성 등 다양한 홍보활동을 전개한다.
황보연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은 "수소차 1대가 1시간 운행하면 성인 약 49명이 필요한 공기를 정화한다. 서울시의 수소차 보급은 미세먼지 저감으로 시민이 건강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서"라고 말하며, "서울시는 충전 인프라를 지속 확충하여 친환경성이 우수한 수소차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 시민들께서도 서울 대기질 개선을 위해 수소차와 같은 친환경차를 선택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친환경투데이 정하준 기자 master@eftoday.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