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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날짜 [ 2018년02월19일 14시55분 ]
지난 2월 19일 환경부는 서울 종로구 광화문우체국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친환경 배달장비 보급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약식'을 개최했다.

환경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미세먼지에 대한 문제 해결 대책중 하나로 노후화된 이륜차를 친환경 배달장비로 전환하는데 뜻을 모으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기관인 우체국이 먼저 친환경 이륜차를 도입하기로 합의했다.

3월부터 우체국에서는 시범사업을 통해 안전사고 예방에 관련된 기술성 검증 및 현장 집배원들의 의견을 들어보고 전체 배달장비 1만 5천대의 67%인 1만대를 2020년까지 친환경 배달장비로 전환할 예정이다.

이번 업무 협약식은 친환경 배달장비의 확대에 대한 양 기관의 업무협약서 서명식과 우체국 시범운영 발대식이 열릴 계획이고, 부대행사로 친환경 배달장비 전시 및 퍼레이드를 진행한다. 전시 차량은 르노삼성의 트위지 등 초소형 전기차 3종과 그린모빌리티의 발렌시아 등 전기이륜차 5종으로 구성됐다. 친환경 배달장비는 청계광장에 전시되며, 양 부처의 장관 및 집배원들이 광화문우체국 주변에서 시승 행사를 가질 예정이다.
초소형전기차 보급대상 차종 현황(사진 : 환경부)
전기이륜차보급대상 차종 현황(사진 : 환경부)
2012년부터 환경부는 전기 이륜차 구매할 경우 250만 원의 구매보조금 지원 사업을 추진중이며, 이번 협약식을 토대로 전기 이륜차 보급을 활성화할 예정이다. 그동안 이륜차는 도로이동오염원 중 일산화탄소(CO), 휘발성유기화합물(VOC) 등 오염물질 배출 비중(CO 34%, VOC 23%)이 크고, 근접 운행하는 특성으로 인체 위해성이 높음에도 제도적 환경관리가 미흡했었다. 그래서 환경부는 전기 이륜차의 보급 확대를 중요 추진과제로 선정하고, 2017년 5월부터 관련 전문가들로 구성된 협의체를 구성하여 개선방안을 논의해왔다.

우선 전기 이륜차 제작사들이 자발적으로 시장에 참여하고 기술을 개발하도록 유도하기 위해 2022년까지 연간 보급대수를 1만 5천대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전기 이륜차의 차종·성능에 따라 보조금을 차등으로 지급하여 보조금을 현실화해 업체들이 성능을 개선될 수 있도록 했다.
 
지난해 9월, 환경부는 정부합동 '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에서 전기 이륜차 5만대를 2022년까지 보급할 계획을 발표했다.

전기이륜차의 성능이 과거와 비교하였을 때 개선되었고, 초소형 전기차와 전기 이륜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다면 국내 친환경 배달장비 보급은 점차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초소형 전기차와 전기 이륜차를 보면 대부분의 제작사가 중소기업인 경우가 많고 구매자도 서민들이 많기 때문에 이륜차의 보급이 확대된다면 신규 일자리 창출 및 복지 향상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김종률 대기환경정책관은 "최근 미세먼지 문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전기이륜차에 대한 관심도 새롭게 커지고 있다"라며, "우체국 등 공공기관뿐 아니라 민간에서도 친환경 배달장비가 널리 보급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친환경투데이 김완철 기자  kimwc@ef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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