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8월 20일, 대전iCOOP의 첫 매장 자연드림 전민점이 자리를 옮겨 문을 열었습니다. 딱 5년 전 7월 첫 매장을 열 때 조합원들과 발품을 팔며 매장건물을 물색하고 조합원 차입을 모으고 대망의 첫 매장을 오픈하던 감격이 엊그제 같은데 벌써 임대기간을 마치고 다른 곳으로 이전한다니 시간은 아이들 성장만큼이나 성큼성큼 흘러가는 것 같습니다.
신현숙 이사장과 대전iCOOP 이사들의 감회는 누구보다도 남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임대기간 연장이 안 돼 다른 매장 입지를 찾아야 하는데 전민동 지역엔 자연드림 입지로 적합한 큰 평수 건물이 드문 형편이었거든요. 주거지역에 인접한, 주차공간이 확보되면서 50평대 이상인, 게다가 사무공간도 함께 입주할 수 있는 건물을 찾기란 참으로 힘든 조건이었고, 한 때 이사회 안에선 다른 동으로 매장을 옮기자는 의견까지 나왔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전iCOOP의 첫 매장이자 조합원과 활동가 비중이 여전히 높은 전민동을 두고 다른 지역으로 옮긴다는 것은 '자연드림 매장을 왜 내는가'라는 iCOOP의 사업목적을 다시 한 번 되돌아보게 하는 시간이 되었고 우여곡절 끝에 현재 건물로 이전을 확정하게 되었습니다.
전민점이 이전한 곳은 주민들이 주로 이용하는 근린시설과는 도보로 10여분 거리입니다. 건물 뒤편은 현재 택지개발 중인데 내년에 1,230세대 아파트가 완공 예정입니다. 건물 맞은편은 대덕 연구단지와 근린상가 시설이 이어져있고 매장 왼편에 엑스포아파트 3,980세대가, 오른편엔 평생학습센터와 어린이도서관 건물이 있습니다. 건물 바로 뒤 주차공간도 넉넉하여 30여 대가 주차할 수 있지요.
매장은 비록 45평이지만 창고와 사무실을 4층으로 옮겨 정육과 베이커리, 유기농 판매장이 오롯이 차지하고 이전매장보다 훨씬 편안하고 넓어 보입니다. 직사각형 공간이 반듯하고 주차장과 연결된 후문도 있어 장보기에 편리합니다. 실제로 이날 방문한 조합원들은 이전 매장보다 넓고 품목도 많아 보인다며 기뻐하셨지요.
이전 오픈식은 떠들썩한 길놀이로 매장성공을 기원하고 신현숙 이사장의 환영사, 먼 곳에 오신 손님들 중 오미예 iCOOP사업연합회 회장님 축사와 바로 이웃인 강영미 모퉁이어린이도서관 관장님 축사, 특히나 감회가 남다른 석지연 엑스포마을모임 모임지기 축사를 거쳐 이지연 전민매장추진위원장의 경과 보고 순으로 진행됐습니다. (상단 왼쪽부터 시계방향) 구수한 진행으로 인기 구가 중인 강경숙 이사가 사회를 맡아 이전축하 테이프 커팅, 축하 사단케이크 커팅, 단체사진 촬영까지 일사천리로 마쳤는데요.
오픈식에 뒤이어 물밀듯 매장으로 몰려오는 주민과 조합원들 정경과 흥겨운 목소리로 호객하는 정육실장의 외침소리는 그야말로 잔칫집 분위기가 물씬 났답니다. 매장 앞과 후문에선 실시간 조합원가입을 받느라 활동가들 목소리도 신이 났더랬지요. 아침에 흩뿌리는 비 때문에 걱정했던 것, 주민 근린시설과 거리가 있어 걱정했던 것 모두 기우였을까요? '한가위가 아니어도 오늘만 같아라.' 이전한 전민점 오픈 첫날 하루는 그렇게 풍성한 듯 흘러갔습니다.
어느 조합이나 매장 오픈은 감격스럽습니다. 매장이전 오픈 또한 마찬가지겠지요.
전민점은 대전iCOOP의 첫 자연드림 매장으로 상징적인 의미를 지닙니다. 협동조합의 오랜 역사와 자랑스런 전통을 지닌 한밭iCOOP에서 유성구를 사업영역으로 분리, 독립한 대전iCOOP이 조합원과 활동가만의 힘으로 성공리에 일으켜 세운 대전iCOOP 성장의 기둥입니다. 전민점이 성공하였기에 2012년 자연드림 반석점을 오픈할 수 있었지요. 또한 이를 바탕으로 세종시를 분리, 독립시키고 새 매장을 다시 열 수도 있을 겁니다.
'Only One 자연드림 전민점'
대한민국엔 168곳 자연드림 매장,
대전iCOOP생협 자연드림 첫 매장 '전민점'은 오직 하나뿐!
대한민국 전국 168곳에 자여드림 매장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대전iCOOP 자연드림 전민점은 오직 하나뿐입니다. 마치 내가 '그녀 이름을 불러주었을 때 그녀는 내게로 와서 꽃이 된 것'처럼, 세상의 모든 자연드림 중에서 오직 전민점만이 대전iCOOP의 첫 매장으로 기억되는 것처럼 말입니다.
새로운 도약의 시작, 오늘도 대전iCOOP을 믿고 힘을 보태주는 조합원의 사랑으로 이루어집니다. 조합원 응원으로 한발한발 성장하는 대전iCOOP생협입니다.
먼 길 축하해주러 오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iCOOP사업연합회 오미예 회장, 쿱스토어 권미옥 대표, 쿱스토어 전수영 부서장, iCOOP활동연합회 오귀복 활동국장, iCOOP활동연합회 김영숙 중부호남활동국 팀장, 한밭iCOOP 양헤숙, 김경희, 정은영 이사, 이미연 팀장, 쿱스토어 한밭 송인옥 경영이사, 아산YiCOOP 이차경 이사장과 이희남 이사, 청주YiCOOP 신영화 이사장과 신현주 상임이사, 청주iCOOP 최진옥 이사장과 임신연 상임이사, 청주iCOOP 이차경 이사장과 이희남 이사, 천안iCOOP 복미정 이사장과 문지연 사무국장, 내포iCOOP 정해경 상임이사, 홍성iCOOP 명영숙 이사장과 김애경 사무국장, 모퉁이어린이도서관 강영미 관장, 대전환경운동연합 고은아 대표, 축사를 맡아 주신 석지연 이리로 엑스포마을모임지기장님 외 축하해 주신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주소 : 대전광역시 유성구 엑스포로446번길 6 1층(문지동) (전민동 평생학습원 옆)
전화 : 042-867-6245
친환경투데이 정다정 기자 dajeong@eftoday.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