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 농업기술원은 친환경농업 실천 농가를 위해 작물의 주요 병해충 방제 방법을 제시한 '유기농업자재 활용정보집 증보판'을 발간했다고 10일 밝혔다.
사진 : 충청남도
이번 증보판에는 친환경농업 현장에서 활용하기 쉽도록 관련 연구논문, 사회관계망(블로그·카페·누리집 등), 친환경 잡지, 농가 자료 등을 찾아 병해충 종류별로 방제방법을 정리했다.
주요 내용은 농가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흰가루병, 탄저병 등 18종의 병해 방제와 나방류, 진딧물류 등 16종의 충해 방제를 위한 유기농업자재의 성분 정보 및 적용작목, 사용 방법을 알기 쉽게 수록했다.
이와 함께 병해충 방제에 활용 가능한 각종 천연식물 정보와 대상 병해충이 구체적으로 명시되지 않은 기타 병해충 관리용 등록 약제도 소개했다.
주정일 도 농업기술원 친환경농업과장은 "친환경농업을 실천하는 농가의 가장 큰 어려움은 병해충 방제가 어렵고, 방제 방법에 대한 정보가 많지 않은 점"이라며 "이번에 발간한 유기농업자재 활용정보집이 친환경 실천 농가에서 잘 활용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도 농업기술원은 병해충 방제에 효과적인 미생물제 등 유기농업자재를 지속 개발·보급해 농가 병충해 피해 감소 및 소득 향상을 위한 연구개발에 힘을 쏟고 있다.
친환경투데이 원정민기자 press@greenverse.ne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