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07월15일wed
 
티커뉴스
OFF
뉴스홈 > 생산자 > 과일·채소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20년02월21일 11시34분 ]
같은 농작물이라도 재배법에 따라 농작물의 성분이 차이가 난다고 한다. 또한 토양 성분이나 기후, 온도에 따라 많은 영향을 받는다.
친환경투데이 위대한농부 취재팀은 충북 영동군 황간면에서 국내 유일 품종인 유기농 으뜸도라지를 재배하고 있다는 사실을 접하고 ‘농업회사법인 영동황금으뜸약도라지’의 이상민 농부를 찾아 인터뷰 진행을 하였다.
영동황금으뜸약도라지 이상민 농부
황금색을 띠는 도라지를 수확하는 영동황금으뜸약도라지

이상민 농부는 처음부터 농사일을 하지 않았다. 서울에서 직장생활을 하는 중에 2002년도쯤 장모님께서 아내에게 일손이 부족해 농사일이 힘들다는 전화를 하셨고 그때 당시 당뇨가 있어서 회사의 많은 일을 못하는 상황이라 건강을 회복할 겸 주말마다 내려가 농사일을 도와드렸다. 

그때 당시 장인어른과 장모님께서는 복숭아, 포도, 인삼 등 다양한 품종을 재배하셨는데 그보다는 더 많이 재배물에 집중할 수 있도록 품종을 줄이자는 의논을 드렸고 그 무렵 충북 농협 기술원에서 으뜸도라지를 개량하고 있다는 소식을 접하게 되었다. 그래서 가족들과 상의 후 재배작물을 으뜸도라지로 결정하고 그때부터 본격적인 귀농생활이 시작되었다. 
으뜸도라지는 충북 농협 기술원에서 10년 동안 재배종 도라지를 개량해서 만든 도라지로 색이 황금처럼 누렇고 예뻤다. 그리고 일반 재래종은 껍질이 두껍지만 으뜸도라지는 껍질이 얇으며 뿌옇고 맛이 달다. 이런 특징을 가진 으뜸도라지에 매료되었고 ‘영동황금으뜸약도라지‘라는 이름으로 재배를 시작하게 되었다.
도와드릴 당시 재배작물의 연수입이 생각보다 많이 낮아서 품종 선택과 매출액에 대한 목표를 세워 재배를 하였고 현재는 계속 갱신중이다.
이상민 농부 인터뷰 모습
건강한 먹거리를 위해 유기농법으로 전환

15년 전 매주 내려와 농사일을 도와드릴 때 도라지를 살펴보니 조금씩 썩어가는 것을 보게 되었다. 그래서 그 원인을 확인하기 위해 공부하다보니 재배할 때 제초제를 사용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도라지에 제초제를 사용하면 그걸 먹는 사람에게도 제초제 성분이 들어가지 않겠냐는 생각이 들었고 확인하기 위해 땅 성분을 뒤지기 시작했다. 땅을 확인한 결과 제초제 성분이 그대로 남아있었고 화학비료와 농약, 성충으로 인한 피해가 많이 발생했음을 알게 되었다. 장인어른과 장모님께 사람 몸에 해로운 농약을 사용하지 말고 건강하게 친환경으로 도라지를 재배하자고 건의하였다. 사람이 먹는 농작물에 직접적으로 농약 등 제초제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그에 따른 해결책을 찾기 위해 전국의 기술센터와 박사님, 농촌진흥청, 선도농가를 찾아다녔다. 그 결과 친환경 비료를 사용하여야 함을 깨닫게 되었다.

처음 으뜸도라지를 재배하기 전 재배기술을 배우고자 선도농가를 방문하였는데 재배기술을 잘 알려주지 않았다. 그래서 직접 부딪혀보기로 결정하고 재배하기 시작하여 3~4년 동안 도라지 재배에 대해 많은 실험을 하였다. 그 과정에서 많은 시행착오와 실패를 경험하였지만 그 결과 도라지 재배법을 터득하게 되었다.
영동황금으뜸약도라지 수확 모습
사포닌 성분과 각종 영양소가 풍부한 으뜸도라지

일반적으로 도라지는 기관지에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다. 그중에서 으뜸도라지는 일반 도라지종보다 사포닌 함량이 2배 이상 차이난다. 인삼의 플라티코딘-디라는 사포닌 성분을 가진 진세노사이드는 정력과 혈액을 개선해주는 효과가 있지만 도라지의 사포닌 성분은 천식, 목기관지, 폐호흡기, 감기예방 등 항염작용을 하고 최근 이슈인 미세먼지 피해증상에 예방효과가 뛰어나다. 추가로 사포닌 외에 섬유질이 많고 탄수화물, 칼슘, 인, 철분, 비타민B, 비타민C 등을 함유하고 있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혈당과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효능도 있다.
방금 수확한 도라지 모습
직거래를 통한 판로개척

기존에 해왔던 사업을 통해 온라인 판매가 이루어져야 오프라인 판매도 가능하다는 걸 알고 있었고 이를 바탕으로 온라인 직거래로 판로개척을 시작했다. 또한 아내가 스토어팜과 블로그 활동을 통해 판로를 개척해 나가고 있고 현재는 대형업체에도 위탁판매를 하고 있다.
황금으뜸도라지는 재구매율이 전체 구매율의 2/3이상을 차지하여 단골고객수를 점점 늘려가고 있다.
지난 여름, 영동황금으뜸약도라지 농장 모습
건강함을 추구하는 삶을 위한 노력

폐호흡기 질환이나 천식, 목기관지가 안 좋았던 고객들이 으뜸도라지를 먹고 회복되었다는 얘기를 했을 때 재배하면서 힘은 들었지만 무척이나 뿌듯했다. 건강한 제품을 만들어 제공하고 이것이 재구매로 이어져 단골고객수가 점점 늘어가는 모습을 보며 힘든 농사를 짓는데 많은 버팀목이 되었다.

성공적인 귀농을 위해선 계획적인 귀농이 필수

귀농을 시작하려고 할 때 고민해봐야 할 변수는 많다. 우선 귀농에 대해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본인이 재배하려는 농작물을 찾아봐야 한다. 그래서 자기와 맞는 농작물을 찾은 후 그에 맞는 기후와 토양조건을 알아봐야 하고 그에 따른 지역으로 귀촌을 알아봐야 한다. 1년 정도의 시간을 두고 정보를 파악해 귀농을 준비했으면 좋겠다. 농촌의 따뜻한 이미지만 생각하지 말고 여러 가지 상황에 대해 이성적으로 생각해봐야 하고 특히 관행농업으로 하고 있는 지역에는 친환경 재배에 대한 텃세가 존재한다. 하지만 이를 잘 극복해 나간다면 성공적인 귀농인으로 성정할 것이다.
영동황금으뜸약도라지 이상민 농부 아내
다양한 으뜸도라지의 식용법과 활용

으뜸도라지는 먹는 방법이 다양하다. 생으로 꿀에 찍어먹을 수도 있고 가루로 만들어 우유에 섞어먹을 수 있다. 그리고 맛이 향긋하고 깊은 맛이 있기 때문에 담금주로도 활용할 수 있다.
이렇게 다양하게 사용되는 으뜸도라지를 홍보하고자 매년 열리는 세계음식축제에 우리나라 국가대표 셰프들에게 으뜸도라지를 제공하였고 셰프들은 도라지 스테이크나 도라지 튀김 등의 다양한 음식으로 선보이고 있다. 
황금으뜸약도라지 모습
언론을 통한 친환경 유기농 재배 홍보가 필요

현재 친환경 유기농법 제품과 관행농법 제품의 제도적인 구분이 명확하지가 않아 소비자들에게 인정을 제대로 받지 못하고 있다. 좀 더 분석적인 언론 보도를 통해 소비자들이 친환경 유기농 제품에 대한 인식이 개선된다면 친환경으로 재배하는 농부들의 수입이 안정될 것이다.
이러한 현상이 지속된다면 그에 따른 재배면적에 투자가 이루어지고 그만큼 재배면적이 넓어져 친환경 재배물의 수확량이 늘어나 소비자들에게 더 많은 친환경 재배물을 제공하게 되는 선순환이 이뤄질 것이다. 현재 강원도 횡성/홍천, 충청도 제천/청평/보은, 경북 문경/예천/영주/안동, 전남 해남 등 각지의 친환경 도라지 농가들과 친환경도라지연구회를 만들어 친환경 도라지 정보공유와 재배 전파에 힘쓰고 있다. 또한 으뜸도라지는 전 세계에 하나뿐인 고유품종이고 가장 추울 때 사포닌 성분이 잘 생성된다. 영동군은 낮 기온이 높고 밤 기온이 낮으며 일조량이 안정적이여서 으뜸도라지 재배환경으로 뛰어난 조건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장점을 활용해서 영동군이 으뜸도라지 메카로 알려질 수 있도록 제품의 다양화를 계획 및 준비하고 있다.



친환경투데이 김완철 기자 press@gflab.net
올려 0 내려 0
김완철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위대한농부 - 경북 봉화 하종욱 자연주의 하종욱 농부 (2020-03-20 16:09:42)
위대한농부 - 충북 충주, 덕명농장 변우진 농부 (2019-06-20 08:36:12)
서울시, 친환경 텃밭농장 참여...
홍성군, 친환경 농업 인프라 ...
제주, 임산부 친환경농산물 꾸...
순천시, '토양검정 및 비료시...
양평군, 친환경로컬푸드 용문...
친환경매장서 파는 라온현미...
친환경매장에서 파는 오징어...
현재접속자
검색된 설문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