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07월15일wed
 
티커뉴스
OFF
뉴스홈 > 친환경뉴스 > 칼럼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농약이 개발되기 이전의 과학기술이 현재와 같다면 장수의 개념 150세일 것
등록날짜 [ 2017년02월21일 13시29분 ]

일반농산물에 비해 재배하는데 몇 배의 시간과 노력, 비용이 필요한 유기농산물이 일반농산물과 영양상 차이가 없다?

필자는 맹목적으로 유기농의 영양이 일반농산물보다 좋을 것이라고 말하는 사람들에게 "그 과학적인 근거가 있습니까?"라며 되묻지만 단 한 사람도 그 과학적 근거를 제시하는 사람이 없었다.

실제로 2009년 영국 식품기준청(FSA)의 의뢰로 런던대학 위생 및 열대 의과대 연구팀이 지난 50년간 발표된 식품 영양에 관한 논문 55편을 분석한 결과 유기농 식품과 농약·화학비료를 사용한 일반농산물 사이에 영양상 차이가 없다고 결론을 지었고, 2012년 미국 스탠퍼드대학 연구진이 지난 40년간 발표된 유기농과 일반 식품 비교 연구 논문 237편을 분석한 결과도 마찬가지로 영양상 차이가 없다고 결론을 낸 적이 있다.

그럼 유기농산물을 먹었다고 해서 일반농산물을 먹었을 대에 비해 영양상의 차이는 없을 것이고, 다시 말해 건강을 생각해서 비싼 유기농산물을 소비해왔던 소비자들은 실망할 수밖에 없는 내용이다.

하지만 필자를 포함한 많은 전문가들이 유기농산물의 영양상의 차이보다 더 주목하는 것이 있는데 유기농의 진짜 핵심은 바로 면역력이다.

일반 농작물에 농약과 화학비료를 사용하는 이유는 작물이 병해충에게 피해를 입는 것을 방제하기 위해서인데 그렇다면 농약과 화학비료를 쓰지 않은 유기농 작물은 어떠한 이유로 병해충에게 피해를 입지 않는 것일까?

바로 작물 스스로 병해충을 이겨내는 면역력이 생겨났기 때문이다.

스스로 면역력이 생긴 작물을 사람이 먹었을 때와 농약·화학비료의 힘으로 겨우 살려낸 작물을 사람이 먹었을 때 과연 어떤 작물이 몸에 더 이로울까?
과학적인 추론에 앞서 상식적으로 보았을 때도 전자가 이로울 거라는 건 당연한 생각일 것이다.

물론 유기농 작물의 면역력이 사람 몸에 도움을 준다는 과학적 논문은 이미 수도 없이 많다.

화학농약이 농약이 개발되어 보급된 시기는 100년이 채 되지 않는다. 만약 농약이 보급되기 이전 시대에 의학기술이 현재 수준이었다면 장수의 개념은 150세를 넘었을지도 모른다.

우리의 농업이 원래의 모습인 유기농업의 시대로 돌아가기를 기대한다.


김성준(한국유기농연구소 소장)

올려 0 내려 0
김성준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문재인 대통령 시대, 농업에 미치는 영향은? (2017-05-10 07:56:30)
서울시, 친환경 텃밭농장 참여...
홍성군, 친환경 농업 인프라 ...
제주, 임산부 친환경농산물 꾸...
순천시, '토양검정 및 비료시...
양평군, 친환경로컬푸드 용문...
친환경매장서 파는 라온현미...
친환경매장에서 파는 오징어...
현재접속자
검색된 설문이 없습니다.